+ Market Overview 주요지수현황
매매전략공부

 

[추천글] FX마진과 주식으로 천만장자 목표 이루고 은퇴하는 트레이더가 해 준 조언

2 구름물고기 19 2,083 2021.06.06 08:45

사이트 가입 후 개인적인 일상이 바뻐 참여를 못하고 가끔 눈팅만 하던 멤버입니다.

이제 좀 여유가 생겨 다음주부터는 거래도 시작하고 사이트 참여 겸 글을 올립니다.


지난 주말에 같은 회계법인을 이용하는 fx트레이더분과 같이 라운딩을 했습니다.

회계사를 통해 그 분이 fx마진을 통해 거둔 수익낸 대략의 금액을 듣고 fx마진으로도 이정도 큰 수익이 가능하다는것을 알게되었고 어렵게 부탁해 마련한 자리였습니다.

라운딩과 그 후 저녁식사 자리 내내 기대 이상으로 현실적인 조언과 팁을 자세히 들을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다 생각되어 녹취한 내용을 좀 정리해서 다른분들에게도 공유하고자 하는 마음입니다만 글재주가 부족해 한꺼번에 모든 내용을 다 정리해 올리기는 힘들어 시간이 가능한 선에서

우선적으로 기본적이지만 뼈대가 되는 부분부터 시작해서 점차 실제 트레이딩에 적용하는 방식 순으로 정리해 보려 합니다.



질문 : FX마진 외에 주식거래도 하신것으로 아는데 두 시장을 경험해 본 입장에서 두 시장의 차이점과 수익을 내는데는 어떤 시장이 더 유리하다 보는가?


자산의 증가 측면에서 무조건 현물(주식)을 통해 증가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건강하고 유리하다 믿고 있고 FX는 자산증식을 위한 종자를 마련하는 훌륭한 도구라 봅니다.

흔히들 파생이 주식보다 더 어렵고 위험하다는 인식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FX마진이 주식보다 조금 더 거래하는데 편하게 느끼면서 거래했습니다. 

왜냐하면 주식은 투자행위이고 FX는 트레이딩 이기 때문에 FX가 거래 시 고려해야 할 요소들이 주식보다 훨씬 적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기술적 분석만으로는 어느 일정이상의 자산을 구축하기에는 한계가 있고, 경제에 대한 이해와 경기의 흐름을 읽는 눈이 같이 수반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질문 : 주식보다 쉽다면 왜 FX마진으로 돈을 번사람이 적다고 생각하는가?


마진거래가 특별히 수익내기 어려운게 아니라 , 원래 금융시장의 구조가 참여자들 가운데 대부분이 손실을 보는구조가 아닌가요?

다수 진입자들의 손실이 일부 소수에게 이전되는 구조이기에 아이러니하게도 마켓이 존재하는것이지 다수가 돈을 버는 시장은 존재하지도 않고 앞으로도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FX와 같은 방향성 매매는 가치를 측정해 본질가치와 현재가치를 판단할 필요도 없고, 추세의 흐름에 맞춰 내 포지션이 열려있으면 단순하게 대응할 수 있기에 개인들도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엣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 트레이딩을 통해 수익을 내는 특별한 방법이 있는것인가 아니면 수익을 내는 이들이 특별한 존재인것인가?


투자는 세상 가운데 특히 경제행위와 연관된 흐름을 읽는 경륜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것을 위해서는 정말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하다는것이죠.

투자와 비교해 트레이딩은 조금 접근이 다르다 봅니다.

트레이딩 영역에서도 공부는 필요하겠지만 필수적인 사항에 대한 공부가 되어있다 가정한다면 얼마나 많이 아는가 측면보다 자신에게 맞는 전략과 습관의 구축여부가 성공에 더 크게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로 FX마진거래를 시작한지 12년 정도 됬는데 처음 3년간 읽은 책이 거의 100여권 가까이 됩니다. 

닥치는데로 읽고 공부했지만 그런데도 수익보다 손실이 더 많고 때론 마진콜도 당하고 그랬었죠.

수익권으로 전환된 시기는 트레이딩에 관해 좋은 습관이 만들어지고 내 몸에 체득되어 수익을 내는 습관이 생기면서 자연스럽게 나에게 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뭐 이런 습관에 관한부분은 책이나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 대부분 떠드는 이야기이긴 한데 이건 개인적으로도 트레이딩의 성패를 가를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첫걸음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수익내는 방법을 찾아나서면 방법은 손에 잡힐듯 잡히지 않았고 , 내 손에 들어왔다 믿었던 방법들은 이상하게도 거래하면 작동하지 않아 좌절하고 그런 시절이 저도 있었습니다.

수익을 내는 사람들은 수익을 내는 습관을 만든 사람이다 저는 그렇게 정리하고 싶습니다.



질문 :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수익을 내는 습관이라는게 무엇인가?


많은 분들이 이미 습관에 대해 인식하고 있을것이며 , 이것과 관련하여 흔히들 칼 같은 손절을 이야기합니다.

주식에서 가장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습관은 분할매수라고 생각합니다.

분할매수는 자체적으로 변동성을 낮추는 효과외에도 내가 진입한 위치가 언제나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것을 인정하는 행위입니다.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되었다라는 사실이 변하지 않는 한 매수 후 보유가 가능한 상품이므로 주식투자에서는 손절보다는 분할매수가 필수적인 습관이라고 봅니다.

FX에서도 분할매수는 매우 매력적인 접근일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손절로 쓸데없이 진입을 손실로 마감할 필요도 없고 실제로 시장구성은 추세구간보다는 박스권 구간이 더 길게 유지되므로 분할매수 방식은 많은 구간에서 아주 유용할 수 있겠죠.

다만 만기가 있는 파생에서 주식처럼 분할매수로 접근하는것이 과연 얼마큼 효율적일까에 대해선 의문이 있습니다.

많은이들이 분할매수라고 말은 하지만 실제로는 진입 후 가격이 불리해지면 자르고 나와야 할 자리에서 조차 손절을 못해 물을 타면서 애초에 진입한 전략자체가 무너지고 마진콜 맞는거 아니겠습니까.

둘은 비슷해 보이지만 결이 다른 방식이죠.


FX마진에서는 한번 발생한 추세가 어떤 저항 구간에서 끝이 날것같다 예측하기 보다 어떤 저항구간이 뚫리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포지션 관리를 하는것이 수익 측면에서 더 유리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런의미에서 분할매수도 좋은 방법이긴 한데 수익의 극대화는 분할매수보다 추세가 한번 형성될 때 랏을 추가 하는 방식에서 더 용이합니다.


말로 표현하려니까 쉽지는 않은데 눌림에서 포지션을 잡아서 저항구간에서 포지션을 청산하는것이 기본전략이고 이런 습관이 몸에 체득되면 저항과 저항 구간 사이를 파악하는 매매 노하우가 더 생길것이고 그 저항대 사이에서 셋업을 찾게 됩니다.

이런 방식은 초보자가 반드시 익혀야 할 기본적인 매매 노하우이지만 수익을 극대화 하는데는 때론 방해가 되는 습관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요.

박스권은 언젠가 반드시 뚫리거나 무너집니다.

그러므로 큰 수익은 언제나 의미있는 돌파를 통해 보상되는거죠.

짧게 먹고 나와야 될 자리가 있고 본절이 되더라도 돌파를 노려 홀딩을 해야 할 자리가 있는데 이것을 구분해 대응할 수 있을 때 부터 제 수익그래프는 우상향으로 크게 올랐기에 저는 이걸 강조하고 싶군요.

이렇게 보면 좋을것 같습니다.

분할매수는 진입의 관점에서 보는것이기에 이미 진입한 거래를 지키기 위한 보수적인 방법이라면  저항구간에서 테스트가 끝이 나고 저항대가 무너질 때 추가 진입을 한다는것은 매우 공격적인 방법이 되겠지요.




질문 : 이해가 될 듯도 하지만 이것과 관련해 조금 더 질문이 필요할 듯 한데 우선 돌파될 수 있는 자리와 아닌 자리를 구분하는 눈이 생겼을 때 수익이 크게 늘었다 라는 부분은 나중에 조금 더 보충설명을 듣기로 하고 우선 수익을 내는 내는 습관이야기를 하다가 이쪽으로 이야기가 흘렀는데 그럼 수익을 길게 가져가는 습관이 말하고자 하는 습관인것인가?


전문강사가 아니라 말로 표현하자니 힘들긴 한데 일단 수익을 길게 가져가는 습관도 추천하는 습관이긴 합니다.

본절이 되더라도 아까워하지 말아야 하는데 이게 말로는 쉽지만 실제 거래시에는 바로 적용되기 어렵습니다.

그보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습관이란 이런겁니다.

현 시점의 거래가 어떤 파동에서 진입하는 거래인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하는 습관을 말합니다. 

추세의 관점에서 보자면 더 불리한 가격이라도 체결되기 원하는 확신거래자들이 더 많거나 혹은 그 방향으로 가격을 유지하고자 하는 자금이 있을 때 추세가 지속 가능합니다.

그런데 장외시장에서 거래하면 이것에 대한 파악이 쉽지않습니다.

그렇지만 거래차트보다 상위차트로 올라갈수록 큰 흐름에서 자금이 어디에 몰려있는지 여부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같은 매매법일지라도 상위차트들을 통해 파악된 모멘텀의 방향성을 기준으로 그 매매가 성공했는지 여부가 중요한겁니다.

단순히 몇번 진입해 몇번 수익이 났는지 여부는 크게 중요하지 않다는 것이죠.


반복된 연습과 검증을 통해 돈의 흐름이 내 매매법과 싱크가 맞아 떨어질때만 매매할 수 있는 필터링과 확률을 발견하는것이 수익이 나는 습관이라고 표현한겁니다. 



질문 : 이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해가 되긴 하는데 그렇다면 그 습관을 위한 구체적인 연습 방법이 뭐가 있는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강력히 추천하는건 매매일지 작성입니다.

많은이들이 하면 좋다는것을 알면서도 막상 하기는 힘들어하고 , 또한 하면서도 형식적으로 하거나 제대로 못하는게 이 매매일지 작성인것 같습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하시는지 잘모르겠지만 저 개인적으론 실제로 매매일지 작성에서 얻는것이 많았습니다.

우선 매매일지를 적으면 한번의 거래의 손실이 연속적인 거래 중 한번으로 인식될 수 있기에 마인드를 유지하는데 크게 도움됩니다.

매매일지를 적는 방법엔 정답이 없고 각자 다 다르게 접근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매매일지 작성을 통해 수익난 거래와 손실난 거래가 다음번 매매에서 하지 말하야 할 셋업의 필터링과 보다 더 큰 성공확률을 가진 자리를 찾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작성자 : 이분이 말씀하신 매매일지 작성 방법은 추후 따로 정리해서 올려드리겠습니다.


매매일지 작성 시 개인적으로 효과가 있었던 팁을 드리자면

첫번째로 진입차트도 캡춰해 보관하시고 매매일지 분석시 같이 분석 하시는것을 추천합니다.

두번째는 활동하시는 포럼이 있다면 수익목표와 함께 매매일지를 다른분들에게 공개하시는것을 강추합니다. 

단, 다른사람들 한테 수익난걸 자랑하는 목적이라면 역효과일겁니다.

정기적으로 꾸준히 올리시는것이 제일 좋고 정기적으로 올리실것이 아니라면 손실본 구간만 올리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봅니다.



녹취를 정리하면서 적다보니 생각보다 더 쉽지 않군요.

1편은 여기까지 정리하고 나중에 이어서 나머지 올리겠습니다.








메타4사용자포럼(MT4사용자포럼)

Comments

2 2워드나 2021.06.06 09:44
지금까지 포럼에서 본 많은 내용중에 원조님 동영상하고 구름물고기님의 지금 글이 가장 좋네요.
너무 도움됩니다. 바로 적용해서 제것으로 사용이가능하진 않을거고 그러기까진 노력이 적지않게 필요하겠지만 너무 영양가 있어요.
특히 매매일지부분은 정말 공감되고 저도 다른분들도 이게 너무 힘든것 같아요. 알면서도 안쓰게되고 써도 며칠못가고 ㅜㅜ
2편도 기대되네요. 다음올려주실 글이 기대되서 오늘 하루 설레고 즐거운날이될거 같아요.
아침부터 이런 좋은말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6 13:36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다 정리해서 한번에 올려드리는것이 읽는분들이 리듬도 끊기지 않고 좋긴 할듯한데.. 그러자니 양이 너무 많아 차일피일 미루다 못올릴듯 해서 생각난김에 시작했습니다.
성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되시길..
2 2워드나 2021.06.06 20:48
아니어요. 나눠서 올리신다는 생각이 정말 현명하셨다고 생각해요.
한번에 다 읽을수있게 한번에 쫙 올리는게 필요한 사람들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나눠서 올리는걸 선호하실거에요.
구름물고기님의 깊은생각에 다시 한번 감동하게 되네요.
10 12point 2021.06.06 09:47
크으.. 간접경험 감사드립니다  실제로 저렇게 큰 수익을 내신분도 존재하셨군요..

저도  주식보단  fx가 좀더 편한데...주식은 아무래도 이것저것 펀더멘탈부터 시작해서  보고 공부해할것들이 많기에  비교적 간편한 fx를 선호합니다.. 또  차후에  개인적으로  fx + 주식 보단  fx  + 채권 조합으로 재산증식에 힘쓰고자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자만... 수익을 내는 습관을 몸에익히더라도 지극히 인간이기에  왠만한 사람이 꾸준히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있기때문에 그 수익나는 습관을  자동매매로 구현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꺼같네요.

아무튼  간접적으로나마  이런경험을  한국분에게 한국어로 읽으니 느낌이 감미롭네요.. ㅋㅋ 감사합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6 13:46
fx로는 초기 자본금의 총 50배 정도 수익을 내셨고 그외에 최근 몇년간 주식시장에서 크게 수익을 내신것으로 들었습니다.
수익이 너무 커서 좀 현실감이 좀 떨어지기는 한데 한편으로는 도전이 되기도 합니다.
평범한이들도 이 시장에서 노력하면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가능성과 희망을 본 듯 해서 쉽지만은 않겠지만 차근차근 도전해 보려고 하구요.
같이 성투하는 분들이 많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12 나르다 2021.06.06 16:51
한단락씩 정독했네요.  귀한 글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초보자들은 물론 트레이더들 모두에게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방향성을 제시해주는 것 같습니다.
다음편도 기대만땅 입니다 ~~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06
정독하셨다니 조금 부담이 되기도 하지만 보람도 있네요.
말씀하신데로 기본적인 마음가짐과 방향성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는 시간이 되다면 더욱 보람이 있을듯 합니다.
12 Meruem 2021.06.06 16:54
돌이켜 생각해보면, 항상 이러한 글을 찾아다녔던 것 같습니다. 트레이딩에 너무나도 도움되는 훌륭한 내용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최소 10번은 더 읽어 볼 것 같습니다. 구름물고기님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다음 글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10
비록 제 이야기는 아니지만 조언하신 분의 의견을 전달한 입장에서 참고하실 만한 내용이 있으셨다면 저도 보람이 있을것 같군요.
3 은행나무 2021.06.06 22:54
좋은글 감사합니다.^^  스스로 트레이더라는 걸 다시한번 생각해본 계기가 되겠네요.
그냥 이런 저런 정보를 쫓아 다니기만 했었는데,  그건 트레이더의 모습이 아니었어요.  저같은 초보는 몇번 더 읽어봐야 정확한 의미를 알것 같기도 합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12
그 앞서가신 분의 발자취를 들으면서 저 역시 트레이더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계기였습니다.
성투하시고 훌륭한 트레이더로 더욱 발전하시길 응원합니다.
17 도협도성도신 2021.06.07 00:32
실컷 놀다가 밤늦게 들어와보니 이런 엄청난 유용한 콘텐츠가 있었네요 ㄷㄷ
2번 읽어봤어용.
다음글이 너무 기대됩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20
댓글 감사합니다.
항상 활발하게 포럼활동을 하시는 모습 너무 보기 좋습니다.
사용하시는 아이디를 보니 예전에 봤던 홍콩영화가 떠오르는군요 ^^
M 관리자 2021.06.07 08:40
감사합니다!!
너무나 좋은 글이네요..  초보들은 물론이고..  경험이 많으신 분들도 다시한번 초심을 되새기는 주옥같은 글입니다..^^
보다 많은 분들이 한번쯤 읽어보시고..  깨달음이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 괜찮으시다면 전체 공지글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23
좋은 정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관리해 주시고 계신것에 감사드립니다.
오랬동안 꾸준하게 발전되는 공간이 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저도 포럼 구성원의 한 사람으로 첫 숟가락 담궜습니다 ^^
3 물센박 2021.06.08 12:30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도 내용을 보니 좋은 트레이드를 실천하기 위해서 이제 달마다 매매일지 꼭 써야겠네요.
달마다 매매일지 게시판에 업로드 하겠습니다.
2 구름물고기 2021.06.09 10:26
댓글 감사합니다.
저 역시 현재 매매일지 작성 습관을 위해 노력중에 있어요.
쉽지많은 않지만 꾸준히 해 보려구요.
물센박님께서 매매일지 올리시면 저도 다른분들과 같이 응원하겠습니다.
1 만슈르 2022.08.31 15:13
너무나도 좋은글 감사합니다
1 다니엘건강 04.14 21:05
몇번을 읽었을때는 먼 뜬구름같은 글로 봤습니다 또하나 기법이나 심법이나 그런것이 명확히 보이지 않기에 빠르게 훑어보고 갔다가 우연치않게 다시 보게되었는데 내가 실패한 이유 내가 안된 이유... 개인투자자들이 안된이유 실패한 이유 전부 느끼네요 무료나눔이라는것에 감사드립니다

 

MetaTrader 아카데미
+ 주요시장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