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ket Overview 주요지수현황
질문&자유게시판

 

스캠 업체를 발견한 것 같습니다. (Jiasheng Exchange)

1 와탕카 8 5,066 2020.03.15 23:43

안녕하세요? 본 커뮤니티에서 MT4를 이용한 스캠업체에 대한 이야기가 있어서, 저도 제가 알게 된 부분을 말씀드리고자 글을 남겨드립니다.

(관리자님께 말씀드리고 적는 글입니다.)


제가 저번주 초(3/9~10)쯤, 외국인 만나는 어플인 MEEFF를 이용하다가 이 여성과 채팅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먼저 접근했던 것인지, 아니면 그 여성이 먼저 채팅을 하자고 했던 것 인지는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만, 그 여성의 프로필 설명에 위챗아이디가 있었고, 이 앱을 잘 이용하지 않으니 위챗으로 이야기 하자고 적혀있어서 첫 대화를 바로 위챗으로 진행했었습니다.


몇번의 대화 후 상대방은 제가 현재 학교를 졸업하고, 직장도 그만둔 상태이다가, 개인 사업을 준비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아마 돈을 많이 벌고자 하는 니즈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런 제 욕망?을 잘 건드렸던 것 같습니다.


먼저, 본인(이름: Chen Lu, 위챗 프로필명 : Shmily)을 자신이 홍콩에서 뷰티샵(여성전용 마사지샵) 몇 군데를 운영하는 대표라고 소개했습니다. 그리고 자기는 오전에만 일하고 오후에는 자기 딸만 케어하면서 편하게 여행다니고 놀고 있다고 했었습니다.

(사실 뷰티샵 운영한다길래 검색하고 싶다고 매장이름 알려달라고 했더니, 이름은 안 알려주고 사진만 주더군요. 누가봐도 도용한 사진 같았고, 사실 구글 지도로 홍콩내 뷰티샵 다 검색했는데 해당 사진에 나오는 구조의 매장은 없었습니다.)


그러다 하루 이틀 뒤, MT4 앱의 스크린 샷을 보여주면서 본인이 오늘 얼마 벌었는지를 알려줬습니다. 첫날엔 2800달러, 두번째 날엔 9600달러 수익이 났다. 이런식으로 보여줬었습니다. 몇 번 정도 하루 이틀에 걸쳐 인증했었으며, 저보고 외환 투자에 관심없냐고 물어봤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제가 이쪽 필드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그 사람이 쓰는 용어나 시장이 좋네 안 좋네 하는 부분이 제가 알고 있는 지식과 달라 뭔가 이상했긴 했습니다. 그리고 여담이지만 처음에는 저기서 말한 수익들이 홍콩달러 인줄 알고 얼마 안되네 생각 했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그리고 그 후 제가 관심있다고 하니까 자기가 괜찮은 정보를 알고 있는(무려 정보의 정확도가 90%라는)브로커를 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위챗 연락처를 알려주며 브로커를 소개시켜줬습니다. 다음은 브로커에 대한 정보입니다.

브로커 명 : Lin, 위챗 프로필명 : Helmsman, 브로커 회사명 : Jiasheng Exchange, 회사 홈페이지 : https://www.hk-js.com


브로커는 처음에 MT4에 대해서 알려주고, MT4앱을 깔게하였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Jiasheng Exchange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계정을 생성하도록 유도했습니다. 그리고 계정 생성을 마친 뒤, 언제부터 투자 시작할 것이냐고 물었습니다. 제가 언제 할 거라고 이야기하자, deposit을 1000달러 우선송금해야 한다고 하며 자신의 HSBC계좌를 알려주는 것이었습니다. (이 브로커가 이야기한 계좌 정보는 아래에 이미지 첨부하였습니다.)


이 때부터 뭔가 느낌이 정말정말 이상해서, MT4나 위의 브로커 업체에 대해 더 조사하게 되었고, 이런 커뮤니티가 있다는 것, 비슷한 류의 사기 사례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지금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는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저는 단순 외국인 친구를 만들고 싶어서 MEEFF 어플을 이용했던 것인데, 너무 돈 이야기만 하는 것이 이상했었습니다. 일상 이야기나, 중국어-한국어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려고 하면 몇 번 대화하지 않고 어떻게든 돈이나 경제적 자유와 같은 이야기로 되돌아 가더군요.


그리고 현재 그 상대방의 MEEFF 계정은 차단당한 상태입니다(제가 계정 차단당한거 아냐고 물어보니까 자기가 탈퇴했다고 하더군요. 해당 어플을 사용해 보신 분들을 아시겠지만, 사용자 프로필에 '차단'당한 것인지 '탈퇴'한 것인지 바로 나와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실 스캠일 가능성이 100프로라서, 위에서 말했던 상대방들이 말한 정보가 어디까지 맞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이런 방식으로 접근을 한다는 것, Jiasheng Exchange라고 업체를 이야기했다는 점 등은 유의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또한 해당 어플을 이용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1. 바로 다른 메신저(라인, 위챗, 카카오톡)로 넘어가서 이야기하자는 것을 유도하거나 - 이 부분은 MEEFF어플에서도 금지한 사항입니다

2. 금융이나 투자 쪽에 근무를 한다. 아는 사람(친척)이 있다.고 이야기한다거나

3. 섣불리 결제나 어떤 곳에 투자하기를 유도한다거나

4. 다른 메신저로 넘어가서 이야기했는데 해당 어플 내 계정이 차단당한다거나

 등등의 경우가 있다면 거의 백프로 의심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편견은 아니지만 주로 중국 계정에서 이렇게 활동하더라구요. MEEFF를 이용한 사기 사례는 구글에 검색하시면 그 유형들이 정리되어 나온 것들이 있습니다.

(사실 위의 경우만 있었던 게 아니라 자신의 삼촌이 하는 금융 리서치 회사에 다닌다고 소개하며 라인을 통해 접근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라인 아이디- tina4703)


사실 이 어플이 좋은 의도로 만들어졌긴 하고, 잘 활용하면 좋긴 합니다만, 위와 같은 방식으로 사기치려는 것들이 있어서 안타깝네요. 나중에 검색을 해서 들어오신 분들 혹시 보시면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메타4사용자포럼(MT4사용자포럼)

Comments

17 도협도성도신 2020.03.16 02:21
예전에 관리자님에게 상의했던 어떤분도 같은 업체에서 당한거 같던데...
이바닥은 매매잘하는건 쉬워도 제대로된 업체고르기가 더 어렵다는게 더욱 실감납니당 ㄷㄷ
10 12point 2020.03.16 04:19
크으... 그래도  조심성이 대단하세요  !  진짜 사기꾼 놈들 ....  모든분들도 이것만 좀 아셨으면 좋겠네요...  세상엔 공짜없다..사실  하루 2000불  9600불씩  찍는애들이 뭣하러 공짜로 어플에서 잠깐 만난애들한테 정보를 흘릴까요 ?? 내가 특별해서?? ㅋㅋ...    옆에서  구슬리는  사기꾼 세치혀도 참 대단하다만  합리적인 의심이 필요하다봅니다.    아무튼 다행입니다 :)
M 관리자 2020.03.16 09:59
와탕카님..  괜찮으시다면.. 해당 글을 공지로 올려두겠습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피해가 없으시다니. 정말 다행이구요.. 너무도 상세히 진행과정을 정리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될 듯 합니다.  감사합니다..^^

사실.. MT4 관련하여 문외한인 경우는 그냥 봐서는 모릅니다.  원래 가짜가 더 진짜 같은법..  공식 사이트도 그럴싸하고..  많은 분들이 검색을 하셔서 피해자가 생기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 공지해 둡니다..
1 와탕카 2020.03.16 10:08
네 좋습니다 ^^ 저는 눈치채서 다행이지만, 남자들이 혹할만한 사진을 걸어놓고 잘 구슬리면 누구든 넘어가기 쉬울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이런 기회로 세상의 또 다른? 부분을 보게 되어서 재밌었네요 ㅎㅎ 앞으로도 자주 들리겠습니다~
12 나르다 2020.03.18 21:22
아이고;;;
얘네들은 수법이 똑같네요.;;
브로커만 바꿔가면서 레퍼토리가 비슷.  제발 속지 마시길~~~!
1 sammym 2020.03.19 01:46
와 소름끼칩니다 저와 방식이 똑같네요. 저도 의심하다 결국은 jitak이라는 회사가 의싱스러워서 계속 찾아보다 여기까지 왔네요. 저도 모의투자로 수익이 실현되는것을 보고 눈이멀어 투자를 할뻔 했지만 의심스러운점이 많아 계속 찾아봐서 결국 사기인것을 알았네요. 내일 낮에 제가 대화한 내용 캡쳐 어떤방식으로 접근하는지 자유게시판에 글을 올리겠슥니다
1 조커맨 2020.07.13 12:34
진짜  사기가 판치는 세상이네요
1 칸쿠니언 2021.01.06 23:13
저도 비슷한 류의 메세지를 받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외국에 살다가 작년에 들어왔는데, 외국에서는 WhatsApp 메신저 계정이 있습니다. 그 계정으로 중국여자가 연락을 하면서, 자기는 스튜디어스이며, 비행기에서 만난 김00가 아니냐며 연락이 왔습니다. 그래서 아니라고 했더니, 그렇구나!~ 나는 한국에 관심이 많은데, 연락하고 지내자고하면서 톡을 계속 주고 받았습니다. 그러면서 자기 삼촌이 MT4를 이용해서 돈을 버는 방법을 알려주고 있는데, 자기도 도움을 받아서 이번에 몇천불을 벌었다고 계좌를 인증해 주더군요. 그러면서 너도 돈 벌 수 있으니, 한번 해보라고 합니다. 위와 동일한 패턴으로 진행되더라구요. 여튼 요새 동일한 수법으로 중국에서 많이 메신저를 돌리는것 같습니다. 모두 조심합시다.

 

MetaTrader 커뮤니티
+ 주요시장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