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arket Overview 주요지수현황
질문&자유게시판

 

레버리지를 키우면 비용당 변동성을 키울 수도 있는 건가요?

2 메미트레이더 3 1,476 2019.07.16 10:27

 전 트레이딩을 단순하게 생각합니다.  


일간변동성 /비용(슬리피지+수수료(여기선 스프레드) 


그러니까 일간 변동성이 몇 틱인지가 중요하고 비용이 얼마인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변동성은 최대한 큰 상품을 골라야 하고 비용은 최대한 낮은 상품을 골라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코스닥 선물로 시작한 것도 저게 하루에 100틱 200틱 움직이는 상품이어서였어요. 코스피는 70~80틱 정도 움직이거든요. 물론 코스닥은 비용이 왕복 0.1% + 최소 슬리피지 2틱이기에 비용도 적지 않은 상품이지요. 


그런데 외환은 하루에 움직여봐야 0.5~2%가 평균인 것 같아요. 그 전에 비용을 좀 알아보니 그것도 그리 작지는 않았던 것 같구요. 


그래서 최근에 궁금해진 내용입니다.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저기 일간 변동성이나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건가요? 


가령 제 생각에는 레버리지를 크게 쓰면 수익도 늘어나지만 손실도 늘어나니 손익비 측면에선 별 차이가 없거든요. 특히 최종자금 대비 2% 이렇게 손실을 고정시켜놓을 경우에 어차피 쓸 수 있는 레버리지는 정해져 있는 거잖아요. 


1. 그런데 비용대비로 생각했을 땐 이게 다른 건지 궁금합니다. 레버리지를 써서 비용대비 큰 베팅을 한다거나 일간 변동성을 늘린다거나 그런 게 가능한가요? 레버리지마다 스프레드가 고정돼 있는 게 아닌 건가요? 



제가 잘 이해를 하고 쓰는 게 아니라 질문 자체가 조잡하네요. 요즘 레버리지때문에 혼란 스러워서 그렇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4사용자포럼(MT4사용자포럼)

Comments

M 관리자 2019.07.16 11:32
레버리지를 이용하면 저기 일간 변동성이나 비용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건가요?
---> 당연히 그렇습니다. 1:1레버리지라면 손익에 큰 비율변동을 불러오지 못하는데..  해외브로커들은 레버리지가 1:100~1:300까지 주는 경우도 있어요 ㅎㅎ  물론 1:400 이상은 100% b-b-ook 이라 생각합니다..  평균적으로 1:200~1:400( 요것도 많긴한데.;;;) 까지 정도는 봐줄만 하죠.. 그래야 마진거래니깐.. ^^
즉,  레버리지가 클수록 내가 투자한 자금의 손익에 크게 영향을 줍니다.. (레버리지에 따라 스프레드도 비율 조정은 되죠..  2핍이니 3핍이니 하는 스프레드-핍수는 고정이지만요)

단지 비용대비로만 생각하기는 조금 무리가 있는게 한국의 시장에선 불가능한 양방향동시보유가 가능합니다..
오르는 쪽이든 내리는 쪽이든 트레이더 입장에서는 방향만 맞아서 수익만 내면 그뿐인데 기회가 훨씬 더 많고 수익의 확률이 높다는 점에서 비용과 레버리지라는 관점에서만 접근하는건 조금 무리라고 봅니다..( 물론 레버리지가 크면 리스크도 커집니다. )

정리하면,  수익에 대한 기회에 대한 이점을 어떻게 계산할 것인가?  이게 중요한데 이건 개인마다 모두 다르니 뭐라고 단정해서 말을 못하는 부분입니다..
회원님께서 생각하시는 스프레드를 줄이려면.. 유동성이 많은 종목을 트레이딩 하시면 됩니다.  그게 스프레드가 가장 적을테니까요..
이를테면,  대표적인 메이저 통화쌍인 유로달러 같은...
2 메미트레이더 2019.07.16 12:06
답변 감사합니다. 제가 이해가 좀 안되는게요. 말씀하신대로라면 손익변동성이 커지는 거지 위에서 말한 일간 변동성(봉이 몇핍인가)이나 비용에는 영향을 안 주는 게 아닌가요? 가령 1:10이나 1:100으로 하나 봉 변동성은 똑같은 것 아닌가요?

스프레드핍수가 고정인 것은 몰랐네요. 그럼 레버리지를 올릴 수록 고정돼 있는 2~3핍의 스프레드가 상대적으로 커지거나 작아지는 건가요?
M 관리자 2019.07.16 12:28
알고 계신게 맞습니다..^^  다른 매매를 해보셨으니..  이쪽으로 모의매래라도 해보시면 금방 이해되실꺼에요..

 

MetaTrader 커뮤니티
+ 주요시장현황